2023년 추석 인사 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올 여름 북반구 일대를 뜨겁게 달군 열기가 식었는가 싶은 때, 한가위 명절을 맞습니다. 일주일이나 되는 긴 연휴에 맑은 날씨가 예보되고 있어, 선선한 가을바람 타고 휘영청 밝은 달빛도 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라 안팎으로 생각도 못했던 일들이 이어져 다들 마음이 편치 않은 시절을 겪고 있습니다만, 명절 연휴만큼은 몸도 마음도 쉬면서 이 좋은 계절을 만끽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빛고을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빛고을社協)은 올해 용연정수장에 696kW의 햇빛발전소를 설치하고 오는 10월 17일(화), 준공식을 갖습니다. 400여 조합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없이는 이루기 어려운 성과였던 만큼 조합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빛고을社協은 이제 발전소 누적용량 2.2MW 규모의 햇빛발전소를 갖춘데 이어 올 연말 안에 광주여자상업고등학교 강당 옥상에 130kW 규모의 햇빛발전소를 올릴 계획입니다. 그리고 광주 시유지에 300kW 규모의 발전소를 올리기 위해 마지막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덕분에, 햇빛발전소 확대를 독려하기 위해 에너지전환 관련 민관 기관이 협력해 만든 ‘대한민국 솔라리그’에서 지난해 에너지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한데 이어 올해에는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사회적협동조합으로서 책임을 다하고자, 광주시 공공부지와 민간부지에 조사 분석해 햇빛발전소 가능부지를 지도에 담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또 광주시 온실가스 배출량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물부문의 에너지효율을 높이기 위한 에너지진단사 양성과정과 노후건물의 에너지효율 높이기 시범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광주의 ‘탄소중립과 에너지전환’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공헌사업으로, 400여 조합원 여러분 모두의 기후위기 대응 실천운동의 일환임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조합원 여러분 모두의 격려와 응원에 힘입어, 저희 빛고을社協은 2024년에도
햇빛발전소를 확대하면서 시민들과 발전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실천모델을 발굴해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구 생태계를 건강하게 지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약속드리면서
모쪼록 가족 친지들과 마음만은 풍성한 한가위 명절 보내시기를 기원합니다.
2023. 9. 27
빛고을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이전글광주일보_아파트 미니 태양광발전을 광주의 랜드마크로-정은진 빛고을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23.10.16
- 다음글전국 첫 청년 태양광협동조합 출범…“기후 대응+일자리 창출” 23.09.18